지역 내 다양한 욕구나 문제를 가진 사각지대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안전, 건강, 일상생활유지, 가족관계, 경제, 사회문제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 및 가정을 대상으로 상담 및 지역사회 연계를 통하여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해운대구 반송2동 내 거주자 중 LH주공아파트 거주자를 우선으로 하고, 경제 ‧ 심리 ‧ 정서 등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 또는 개인 누구나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을 의뢰가능하며, 기관에 전화 또는 내방, 의뢰를 통해 신청 가능
사례직접개입 | 전화 및 내방, 방문상담을 통한 사례당사자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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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수집 | 사례당사자 개입에 필요한 정보 수집 |
자원 . 서비스연계 | 사례당사자에게 필요한 자원 및 서비스를 발굴하거나 연계하여 제공 |
사례회의 | 신규 및 기존 재가대상자 관리를 위한 내‧외부 사례회의 실시를 통해 사례선정, 개입방법, 목표설정 등 논의 |
슈퍼비전 | 사회복지, 의료관련 전문가 등 지역사회 전문가와 연계하여 사례관리사업 슈퍼비전 실시 |
위기개입 | 자살위험 및 긴급대상자 위기개입 |
지역주민들이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찾고 전문복지기관 연계 및 지원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프로그램
발굴단 활동 | - 사례발굴 상시 활동 실시
- 신청서 작성 및 상담 - 사례대상자 연계 - 필요 서비스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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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활동 | -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오이소 지킴이단 홍보활동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
신규 참여자 발굴 | - 평소 지역주민들이나 사업에 대해 관심이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신규 참여자 발굴 |
정기 간담회 | - 발굴한 사례들을 공유하고 서비스 연계 및 사례관리 여부 결정 회의 실시 |
평가회 | - 사업 최종 평가 및 결과 공유 개선방향 논의 |
지역사회 내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발굴을 위한 주민복지사 양성 교육
발대식 | - 마을복지사 소개 - 교육 일정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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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교육 | -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마을복지사의 마음가짐 - 대상자 발굴 및 초기상담 방법 - 욕구와 강점 찾기 - 실제 사례에 적용해보기 |
수료식 | - 교육소감 공유 및 수료증 수여 - 마을복지사 명함 증정 |
해운대구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사회 민간기관 사례관리사업 네트워크 “해피존 네트워크“
민과 관이 협력하여 사례관리를 통해 주민의 삶에 희망을 더하는 “다복한 사례관리 네트워크“
반송지역 아동·청소년의 다양한 욕구충족의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내에서의 ‘출발선의 평등’ 구축을 위한 공동체운동 “희망의사다리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