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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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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란? 지역 내 다양한 욕구나 문제를 가진 사각지대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안전, 건강, 일상생활유지, 가족관계, 경제, 사회문제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 및 가정을 대상으로 상담 및 지역사회 연계를 통하여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참여대상

  • 해운대구 반송2동 내 거주자 중 LH주공아파트 거주자를 우선으로 하고, 경제·심리·정서 등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 또는 개인 누구나

접수방법

  •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을 의뢰가능하며, 기관에 전화 또는 내방, 의뢰를 통해 신청 가능

사례관리기능 진행과정


  • 사례접수

    지역주민 및
    기관 의뢰·발굴


  • 인테이크

    복지욕구 파악, 동의 및 계약, 사례관리과정 안내


  • 사례회의

    선정여부 결정 및
    개입방향 모색


  • 사정

    상담, 복지욕구 파악 및
    목표수립


  • 서비스지원 및 연계

    민간 및 공공 가용자원과 서비스 제공 및 연계·의뢰


  • 점검 및 평가

    변경사항, 계획실행의 어려움, 목표달성여부 등 확인


  • 종결

    당사자의 문제 및
    욕구 해결


  • 사후관리

    종결 후 당사자 생활 모니터링 통한 지속적 안부확인 및 관리

사례관리사업

직원소개
사례직접개입 전화 및 내방, 방문상담을 통한 사례당사자 관리
정보수집 사례당사자 개입에 필요한 정보 수집
자원·서비스연계 사례당사자에게 필요한 자원 및 서비스를 발굴하거나 연계하여 제공
사례회의 신규 및 기존 재가대상자 관리를 위한 내·외부 사례회의 실시를 통해 사례선정, 개입방법, 목표설정 등 논의
슈퍼비전 사회복지, 의료관련 전문가 등 지역사회 전문가와 연계하여 사례관리사업 슈퍼비전 실시
위기개입 자살위험 및 긴급대상자 위기개입